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우체국 준등기 조회 일반 등기와 차이 이용방법

by KoreanJay 2022. 11. 1.

우체국 준등기 우편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주 편리한 서비스인 우체국 준등기 우편은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우편의 접수와 배송 그리고 전달 과정 여부를 간단하게 문자로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우편과 다르게 발신부터 수신까지의 전 과정이 기록되기 때문에 영수증에 적혀있는 등기번호만 있다면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송 중 분실 또는 파손의 우려가 있는 것이 대부분의 배송서비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처럼 금전적인 가치가 있는 물건이라면 통화 등기, 물품 등기 혹은 유가 증권의 경우는 특수 등기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이 안전한 선택입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체국 준등기는 우체국에서 접수부터 배달까지 책임을 지는 서비스로 간혹 일어날 수 있는 배송 분실 사고를 차단하여 빠른 배송이 가능하게 합니다. 조회는 해당 영수증에 나와 있는 해당 등기번호, 전화번호 혹은 영수증 번호 이 셋 중 한 가지를 가지고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PC, 스마트폰으로 국내우편 등기 또는 우체국 택배 배송 조회가 가능합니다. 

 

준등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우편물 접수부터 배달전까지 등기우편으로 취급한 뒤 도착지 우편함까지 배달을 완료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기우편으로 취급되는 단계까지 손해배상이 가능하고 일반 등기우편처럼 수령자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고 우편함으로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등기 VS 준등기

 

등기와 준등기의 차이점을 알기 전에 일반우편에 대해서 알아보면, 일반 우편을 이용하면 일반적으로 주말을 제외한 우체국 영업일 기준으로 빠르면 3일에서 최대 5일까지의 시간이 소요되며 수취인주소의 우편함으로 우편이 배달됩니다. 하지만 일반 우편은 배송추적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등기의 경우는 우체국 영업일 기준으로 빠르면 당일에서 최대 2일 안에 일반적으로 배송을 완료하는 서비스로 수취인에게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로 영수증에 적혀 있는 등기번호로 배송추적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준등기는 어떨까요? 준등기는 일반 우편처럼 우체국 영업일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3일에서 5일 정도 배송기간이 소요되고 등기처럼 수취인에게 전달되지 않고 일반 우편처럼 우편함으로 배송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일반 등기처럼 배송추적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국내우편의 경우 국내우편 배송조회를 클릭한 다음 영수증에 적혀있는 등기번호, 전화번호 혹은 영수증 번호를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비용 및 규격 이용 방법

 

우체국 준등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본 요금은 1,800원이고 최대 무게는 200g까지 가능합니다. 규격 또한 정해져 있는데, 가로 X 세로 X 두께의 합이 35cm 이하인 우편만 가능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 한 뒤 우체국 직원에게 준등기 서비스를 접수하거나 혹은 우체국 무인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준등기 우편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규격이 초과 되면 준등기에서 일반등기로 분류되기 때문에 추가 요금이 별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SMALL 해외승인 akmall 해외배송 관련 스미싱 스팸 문자

NSMALL 해외 승인 관련 혹은 akmall 해외배송 또는 메이시스 문자와 관련한 문자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이스피싱과 연결되는 스미싱 관련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englishsavvy.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체국 준등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반 우편 보다는 안전하고 일반 등기 보다 저렴한 준등기 이용에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