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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개념 정리

by KoreanJay 2022. 9. 19.

요즘은 사회복지사가 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사회복지사라고 하면 봉사하는 개념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과연 그럴까요?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어떤 직업인지 제대로 알고 공부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게는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서비스를 연계하거나 개발, 유지 및 향상을 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하는 역할에는 다양한 부과적인 역할이 주어지게 됩니다.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는 중개자, 사례관리자 또는 조정자, 중재자, 옹호자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가 관리하는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사회복지 기관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자원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를 연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중개자 

중개자는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가 필요로하는 서비스를 찾아서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속한 기관 외에 지역사회 내에서의 서비스를 파악하고 있어야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연계해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여러 기관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합니다. 

 

2. 조정자

조정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파악한 뒤 이에 따른 서비스나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시켜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개입하여 목표대로 올바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전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3. 중재자

중재자는 기관이나 조직의 차원에서 서로 다른 집단 간의 갈등이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을 돕고 문제가 있다면 중재하는 역할을 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시킵니다. 

 

4. 옹호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집단의 권익보호를 위해 새로운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대신 촉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약자일 때 적절하게 양측의 이해를 절충하고 타협하는 중재자와 다르게 옹호자는 오직 클라이언트의 권리만을 대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위와 같이 다양한 역할을 가지는 이유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며 이에 상응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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